라이브 커머스 시장은 전체 온라인 쇼핑 시장 내에서 차지하는 비율이 약2% 수준으로 아직은 미비하나 구매 전환율이 타 커머스 대비 높은 시장이라는 점에서 매력적인 플랫폼으로 주목 받고 있습니다.
iResearch에 따르면 전통적인 전자상거래의 구매 전환율은 0.37%, 소셜 전자상거래 구매 전환율은 6~10%, 상위 라이브 커머스 구매 전환율은 20%에 이릅니다. 이는 라이브 커머스가 라이브 방송+이커머스 결합 형태로 최적화된 쇼핑 및 비용 효율성 때문이라는 분석입니다. TV 홈쇼핑과 비교할 때 앵커와 시청자 간의 상호 소통 경험은 라이브 커머스만의 강점입니다.
라이브 커머스 시장예측 자료에 따르면 2020년에 라이브 커머스 시장규모는 3조였는데 2021년 4조 2023년 10조 정도로 예측하고 있어 라이브 커머스 시장은 커머스의 중심으로 자리를 잡으면서 로켓 성장을 보일 전망입니다.
통계청에 따르면 2021년 1월 온라인 쇼핑 거래액은 전년동월대비 22.4% 증가한 15조 623억원이며, 온라인 쇼핑 거래액 중 모바일 쇼핑은 29.2% 증가한 10조 6,192억원을 기록하면서 팬데믹 시대와 함께 고속 성장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특히 온라인 쇼핑 거래액 중 모바일 쇼핑 거래액 비중은 70.5%로 전년동월(66.8%)에 비해 3.7%p 상승하고 있습니다.
커머스 영역 역시 ICT 기술을 활용한 CommerceTech, TechCommerce로 진화 중에 있습니다.
이러한 커머스 영역의 DT는 고객의 관심을 유발하고 새롭고 혁신적인 고객 경험을 제공하면서 매출을 강화하기 위해서 고정된 형식을 파괴하고 수많은 파괴적 혁신을 가져올 것으로 예상됩니다.
지속적이고 발전적인 라이브 커머스 산업의 DT화 및 성장을 위해서는 클라우드 서비스 등을 활용한 끊김 없는 송출이 전제가 되어야 합니다. 그리고 이를 기반으로 다양한 창작자를 육성하고 제품과 서비스를 판매하는 기업과 혁신적인 창작자, 그리고 고객 간의 상생 모델을 구축해야 합니다. 그리고 당연히 새로운 혁신 아이디어의 도입을 통해서 고객의 경험을 극대화 하여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이 모든 것은 신뢰와 명확한 사회적 윤리의식이 바탕이 되어야 합니다. 따라서 라이브에서 발생할 수 있는 예견되는 사회적 문제를 사전에 차단하기 위해서는 방송심의 규정에 준하는 규정의 준수 등이 지속적인 라이브 커머스 산업의 성장의 열쇠가 될 것입니다.
출처:
2021 KISA REPOR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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