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년 간 소스라이브 운영 노하우와
롯데백화점을 비롯한 30곳 이상의 국내외 기업 고객사의 니즈를 바탕으로 핵심 기능이 설계된
모비두㈜의 ‘소스플렉스’ 서비스가 공개됐습니다.
국내 B2B 라이브커머스 솔루션 점유율 1위, 모비두㈜의 ‘소스라이브’가 자사몰을 보유한 B2B고객을 대상으로 시청데이터 분석 기능을 대폭 강화한 ‘소스플렉스’ 서비스를 버전업해 출시했습니다.
2013년 설립된 모비두는 2019년 5월 라이브커머스 플랫폼을 출시했습니다.
현재 월간 활성사용자수 10만명을 돌파했습니다. 2020년 4월 브랜드, 유통사를 위한 B2B 전용 솔루션인 소스플렉스를 출시했습니다.
소스플렉스는 출시 직후 가전/전자, 이커머스, 플랫폼 홈쇼핑, 글로벌 브랜드와 계약을 통해 차세대 라이브커머스 솔루션으로 두각을 드러내고 있습니다.
<소스플렉스 주요 기능>
첫째, 대규모 접속 시 안정성을 확보했습니다.
AWS클라우드 기반의 서버 인프라를 통해 대규모 시청 트래픽 대응 가능 및 시청환경 안정화가 가능한 서버리스 컴퓨팅(Serverless Computing) 모델로 설계됐습니다.
둘째, 방송시청 데이터 분석 관리기능을 강화했습니다.
통계 인사이트 대시보드를 제공해 고객유입경로, 방송 및 판매실적집계, 시청자 반응데이터, 채팅데이터 분석 및 추출 관리기능, 방송 별 랭킹조회, VOD콘텐츠 데이터 및 활용편집 기능 등 라이브방송을 운영하는 누구나 쉽게 데이터를 대시보드로 시각화 관리하고 콘텐츠 기획에 집중할 수 있도록 기능을 지원합니다.
셋째, 크리에이터 매칭 시스템을 통해 데이터 기반의 크리에이터 랭킹을 제공해 기업고객이 자사 서비스 및 상품과 관여도가 높은 크리에이터 매칭과 관리가 가능한 인터페이스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넷째, 방송 송출 전용 스튜디오APP이 도입됐습니다.
모바일 기반의 라이브 방송을 다양한 환경에서 송출하고, 사후VOD 편집관리까지 용이한 스튜디오 인터페이스도 추가됐습니다.
다섯째, 글로벌 고객사용 다국어 언어팩을 지원합니다.
이에 2020년도 대한민국 B2B 라이브커머스 솔루션 1위로, 글로벌 고객사와 해외사업자의 판매를 위한 영어, 중국어, 일본어 언어를 지원할 예정입니다.
언택트 시대에 콘텐츠를 통한 고객 소통과 고객관계 구축을 위해 새로운 유통 판로와 채널을 확보하는 것은 브랜드 및 유통사의 핵심 미션 및 경쟁력이 되고 있습니다.
기존 자사몰을 보유한 회사라면 누구나 쉽고 빠르게 ’소스플렉스‘를 통해 라이브커머스 채널을 운영할 수 있으며,
특히 외부 플랫폼이 아닌 자사몰에 라이브커머스를 도입해 이미 확보된 실시간 고객소통과 충성 고객을 기반으로 브랜드 경험 제공 및 즉각적인 세일즈가 가능한 점이 주목받고 있습니다.
소스플렉스는 Web 클라우드 기반으로 기존의 온라인몰에 쉽게 탑재가 가능합니다.
롯데백화점의 100LIVE가 대표적인 사례로 지목됩니다.
이를 시작으로 SK매직쇼, LGU+의 유삽라이브, LF몰, LG생활건강, 이랜드, 한섬 등 다양하게 고객 확대를 하고 있는 라이브커머스 솔루션 국내 선두 주자라 할 수 있습니다.
소스플렉스가 출시하자 마자 급성장하게 된 배경에는, 브랜드나 유통사가 고객과 직접 소통하고 싶어하는 Direct to Customer에 대한 니즈의 급성장입니다.
자사몰 중심의 유통사나 브랜드는 언택트 시대 이후 고객과 가깝게 소통하기 위한 방법, 고객이 원하는 개인화된 추천과 큐레이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방법을 고민하고 있으며 라이브커머스는 고객에 대한 제품 체험 경험 제공 및 소통을 할 수 있으므로 해답이 되고 있습니다.
특히 이러한 컨텐츠 서비스를 직접 구축하기에는 막대한 비용과 시간을 필요로 합니다.
하지만 소스플렉스는 SaaS(서비스 형태) 솔루션으로 구축 필요없이 바로 적용 가능한 것이 특징입니다.
브랜드 입장에서는 구축보다는 컨텐츠의 차별화에 집중할 수 있는 것입니다.
소스플렉스 플랫폼 사업 본부(권정식 이사)는
“기존의 라이브커머스가 방송기능을 제공하고 구매로 전환할 수 있는 단순한 기능에 집중하였다면 이제는 시청 고객을 알아가는 데이터 분석에 집중하는 콘텐츠 커머스로 가는 원년이 될 것으로 바라보고 있다”,
“소스플렉스를 통해 기업고객은 비용 절감/데이터 기반의 의사결정을 통한 광고 전략설계 및 시청 행동데이터 분석을 통한 CRM 마케팅 전략까지 수립할 수 있는 Next eCommerce전략을 펼칠 수 있도록 하는 것에 집중할 수 있게 된다. 앞으로도 변화하는 디지털 시장의 흐름에 따라 기업의 고민을 이해하는 콘텐츠 커머스 플랫폼으로 거듭날 것을 약속한다”고 전했습니다.
출처:
yna.co.kr/view/AKR20210127091100030
seoul.co.kr/news/newsView.php?id=20210412500054
view.asiae.co.kr/article/20201015102430674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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