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로봇리포트’에 따르면 2021년 2월 2일(현지시각), 로커스 로보틱스가 DHL서플라이체인(DHL Supply Chain)과 총 2000대의 자율이동로봇(AMR)을 배치하기로 했습니다. 로커스 로보틱스가 DHL서플라이체인과 제휴 강화에 나선 것이지요.
내년까지 DHL은 전세계 자사 물류시설에서 최대 2000대의 로커스 AMR을 인수할 계획이라고 밝힌 바 있습니다.
계획대로 파트너십이 확대되면 DHL은 전 세계에 로커스 로봇을 가장 많이 도입한 고객이 됩니다.
두 회사는 지난 2017년에 첫 협력 파트너 관계를 맺고 LocusBot AMR을 시험하였습니다.
로커스의 AMR인 로커스봇(LocusBot)을 DHL 물류망에 시범 운영해 창고 물류배송을 지원하기 시작한 것이지요.
AMR
자율 이동 로봇(AMR)
자율 이동 로봇(AMR)은 창고 내에서 자동 탐색해 직원이 선택한 품목을 찾습니다.
로봇은 다양한 물품 픽킹 전략을 지원하기 위해 배치되며,
일상적이거나 육체적으로 힘든 작업에 소요되는 시간을 줄이고,
수동작업시 발생하는 오류를 줄이며, 고객들의 생산성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자율이동로봇(AMR) 개발업체인 로커스 로보틱스는 1억 5000만 달러(약 1660억 원)의 E시리즈 투자금을 받은 바 있습니다.
로커스는 새로운 투자금으로 전 세계적 시장 기회를 더욱 확대하고 창고 기술 솔루션을 중심으로 지속적인 연구개발(R&D)을 지원합니다. 매사추세츠주 윌밍턴 시에 본사를 둔 이 회사는 지난 2014년 설립 이후 지금까지 약 2억 5500만 달러(약 2822억원)를 투자받았었습니다.
글로벌 CIO최고정보책임자 겸 COO최고운영책임자 DHL Supply Chain 인 Markus Voss마커스 보스는 “공급망을 일관되게 최적화할 수 있는 것이 특히 중요합니다. 물류배송용 물품 픽킹 지원 로봇 선정은 이러한 측면에서 매우 효율적이었습니다”라고 말했고 또한 “지금까지 미국, 유럽, 영국의 DHL 물류 창고에서 이미 500대 이상의 AMR이 산업적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고 했습니다.
DHL은 물품 픽킹 지원 로봇에 대한 초기 투자가 상업적 규모의 운영에서 효과적인 것으로 입증됐다고 말했습니다.
코로나19 팬데믹(세계적 대유행)전염병은 전자상거래 성장을 가속화했습니다.
전자상거래 물류배송센터 물품 픽킹 프로세스는 고객 욕구를 충족시키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마커스 보스는 이어 “로커스는 올 연말까지 총 20여 DHL 물류배송 창고에 500여 대의 로봇을 추가할 예정입니다. 이 AMR의 협업 물품 픽킹 기술은 현대적 물류창고에서 그 효과와 신뢰성을 확실히 입증했습니다. 구체적 구현 로드맵에서 나머지 로봇에 대한 더 많은 배치 위치가 이미 확인됐으며 배치는 내년에 이뤄질 예정입니다. DHL 창고에서 픽킹 로봇에 대한 전반적 잠재력이 훨씬 크기 때문에 로커스 로보틱스사와 함께 설정한 배치 목표치를 달성할 수 있을 것으로 확신합니다”고 했습니다.
출처 www.therobotreport.com/locus-robotics-scaling-amr-deployments-dhl
DHL서플라이체인
DHL서플라이체인은 물류창고에 로봇을 도입한 초기 기업 중 하나입니다.
이 회사는 지난 2018년 북미 지역 사업부에서 여러 해에 걸쳐
3억 달러(약 3350억원)를 새로운 기술에 투자한다는 계획을 발표했죠.
DHL서플라이체인은 14가지 목표 기술(협동 로봇과 관련된 7가지 기술 포함)을 식별해
고객 운영 상황을 신속히 추적할 수 있는 가속화된 디지털화 프로그램을 출시했습니다.
DHL서플라이체인은 지난 2019년 9월 시카고 외곽에 미주혁신센터(Americas Innovation Center)를 열었습니다.
이 센터는 창고, 물류 및 다른 공급망 영역에서의 로봇 시연 능력도 갖추었습니다.
로커스 로보틱스
로커스 로보틱스
Rick Faulk 릭 폴크 로커스 로보틱스 최고경영자(CEO)는
“DHL과의 파트너십 확대는 오늘날 폭발적으로 증가하는 물류배송 과제를 해결하기 위한 전세계적인 창고 디지털화 수요 증가세를 반영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Rick Faulk 릴 폴크 로커스는 올해 2월 타이거글로벌 매니지먼트와 본드(BOND)가 주도하고 기존 투자자들이 지원하는
1억 5000만 달러(약 1675억 원) 규모의 시리즈E 투자 라운드를 성공적으로 마감했습니다.
이에 따라 로커스는 새로이 10억 달러(약 1조 1165억 원)의 기업 가치 평가를 받으면서 유니콘 회사가 됐습니다.
로커스는 지난 2014년 설립된 이후 약 2억5500만 달러(약 2488억 원)의 투자를 유치했습니다.
최근 Rick Faulk 폴크 CEO는
로커스의 매출이 1000만~1억 달러(약 116억~1116억 원)라고 했습니다.
폴크는 로커스가 4000대의 AMR을 현장에 투입했고
CEVA 물류(CEVA Logistics), DHL, 머티리얼 뱅크, 부츠 UK, 지오디스(GEODIS), 포트 로지스틱스 그룹, 베르스트 로지스틱스, 레이디얼 등 40여 고객을 갖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여러개의 자율주행 차량 유니콘이 있지만, 로봇업체는 그리 많지 않습니다.
유비테크 로보틱스(UBTech Robotics)가 약 50억 달러의 가치를 갖는 또 다른 유니콘입니다.
로커스 로보틱스는 2020년 6월 4000만 달러(약 442억 원)의 D시리즈 투자를 받았습니다.
유럽과 다른 시장으로의 확장을 가속화하는 데 부분적으로 도움이 되는 투자입니다.
이번 시리즈E 투자로 유니콘으로 평가됨에 따라 로커스의 기업공개(IPO)가 향후 기업 로드맵에 있는지 궁금증을 불러일으키고 있습니다.
릭 포크 로커스 최고경영자(CEO)는 자사 매출이 1000만~1억 달러(약 110억~1100억원) 사이라고 했습니다.
현재 40여 업체의 현장에서 약 4000대의 로커스 AMR이 사용되고 있고, 주요 고객으로는 체바 로지스틱스(CEVA Logistics), DHL, 머티리얼뱅크, 부츠 UK, 지오디스(GEODIS), 포트 로지스틱스그룹, 버스트 로지스틱스(Verst Logistics), 레이디얼 등이 꼽히고 있습니다.
릭 포크 로커스 최고경영자(CEO)는
“새 투자금 유입은 로커스 로보틱스에 중요한 변곡점을 의미한다”
“지속적 인력 부족에 시달리며, 폭증하는 물량에 직면한 창고들이
생산성과 실적을 향상시켜줄 유연하고 지능적인 자동화를 모색하고 있고, 로커스는 이 거대한 글로벌 시장에서 디지털 혁신을 주도할 수 있는 독보적 위치에 있다”고 했습니다.
로커스는 자사 AMR인 로커스봇이 지난해 연말 휴가철에 7000만개를 포함, 3억 개 이상의 물품을 픽킹했다고 밝혔습니다.
로커스봇은 창고 내에서 자율 항법으로 위치를 찾아 픽킹한 물품을 동료에게 전달합니다.
이 AMR을 유연하게 배치함으로써 일상적 작업, 육체적으로 힘든 작업에 소요되는 시간과 수동 작업 오류를 줄이고 고객의 생산성을 높이는 등 다양한 선택 전략을 지원할 수 있게 됩니다.
지능형 자동화 분야 시장조사업체 인터랙트 어낼리시스의 애쉬 샤르마 상무는
“물류 산업이 급격한 수요 증가를 맞아 고군분투하는 동시에 극심한 인력난을 겪고 있다”며
“오늘날 창고 보급률은 아주 떨어지지만 점점 더 많은 운영자들이 로커스 솔루션과 같은 창고 로봇이 가져다 줄 엄청난 이점을 인식하고 있다. 이에 따라 향후 4년간 100만대가 넘는 창고 로봇이 설치돼 이를 이용하는 창고가 10배나 늘어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많은 전문가들은 코로나19 가
온라인 쇼핑으로의 전환을 ‘뉴노멀(새로운 기준)’로 만들도록 촉진했다고 말합니다.
예를 들어 미국과 캐나다의 경우 지난해 중반 기준 전자상거래 주문이 전년 동기 대비 129% 증가했습니다.
로커스와 다른 로봇회사의 AMR은 이같은 기업들의 급증하는 AMR 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해 발벗고 나서고 있습니다.
존 샌타게이트 쾨르버 서플라이체인 로봇담당 부사장은 “기업들이 점점 더 많이 생산성과 운영 효율성을 공급망으로 제공하는 방법을 모색함에 따라, 공급업체가 기술 배치의 속도와 신뢰성을 약속하는 것이 매우 중요해졌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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