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페이스북 메타] 암호화폐 광고규정 완화

Business/Company

by 다시E 2021. 12. 6. 17:21

본문

728x90
반응형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 등 메타 계열 플랫폼에 다른 기업의 암호화폐 광고가 가능해집니다.

 

 

페이스북의 가상화폐 디지털지갑 '노비' 앱의 구동 화면. /페이스북 캡처

 

 

메타’로 이름 바꾼 페이스북, 암호화폐 광고규정 완화 
페북·인스타 등에 다른 기업 암호화폐 광고 가능
더보기

최근 ‘메타’로 사명을 바꾼 페이스북이 암호화폐 광고 규제를 완화하기로 했다고 미국 경제전문매체 CNBC가 2021년 12월 1일(현지 시각) 보도했습니다.

 

CNBC에 따르면 메타 측은 

“암호화폐 산업이 최근 수년간 성숙해지고 있고, 안정되고 있다”면서

"광고 규정을 크게 완화하기로 결정했다”며 이같이 밝혔습니다.

구체적으로 메타는 광고 규제 라이선스 수를 3개에서 27개로 확대하며 암호화폐 광고에 대한 진입장벽을 크게 낮춘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에 따라 앞으로는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 등 메타 계열 플랫폼에 다른 기업의 암호화폐 광고가 가능해집니다. 다만 스타트업의 암호화폐 광고는 여전히 허용하지 않습니다. 메타는 “아직 검증되지 않은 신생업체들이 광고하는 것은 앞으로도 광고할 수 없다”고 선을 그었습니다.

메타는 자체 암호화폐 개발에 주력하느라 그동안 페이스북 등 자사 소셜미디어에서 암호화폐 광고를 엄격히 제한해왔습니다. 거래소 상장 여부와 사업 관련 공공성 기준 충족 여부, 라이선스 보유 여부 등을 고려해 암호화폐 광고를 허용해왔지만, 실제 노출된 광고는 제한적이었습니다.

 

 

암호화폐 사업 지휘 마커스 부사장 퇴임 결정 하루만에 발표

 

메타 암호화폐 사업을 진두지휘했던 데이비드 마커스 부사장이 연말 회사를 떠나겠다고 밝힌 지 하루 만에 나온 결정입니다.

관련 정책의 변화가 발표된 시점도 주목받고 있습니다.

앞서 블룸버그 통신은 페이스북의 암호화폐 프로젝트를 이끌었던 데이비드 마커스가 전격 퇴사를 선언했다고 블룸버그 통신이 11월 30일(현지 시각) 보도했습니다.

이에 따라 가뜩이나 규제 역풍 때문에 지지부진했던 ‘디엠(Diem)’ 암호화폐 프로젝트도 앞날에도 먹구름이 끼게 됐습니다.

결제 전문업체 페이팔 최고경영자(CEO) 출신인 마커스는 2014년 메타의 전신인 페이스북에 합류했고, 블록체인 사업 총괄을 맡은 이듬해 ‘리브라 프로젝트’를 선보였습니다. 

페이스북을 비롯한 28개 회원사들이 참여한 리브라 연맹은 세계 금융 시장에서 태풍의 핵으로 떠올랐습니다. 

이후 리브라는 디엠으로 이름을 바꿨습니다.

하지만 이 때부터 페이스북의 암호화폐 프로젝트는 계속 지지부진한 상태를 면치 못하게 됩니다.

세계 각국의 끈질긴 견제 때문에 디엠 회원사가 연이어 이탈하기 시작했고, 공식 출범도 하기 전에 7개 회원사들이 탈퇴를 선언했습니다.

지난 10월에는 역시 마커스의 주도로 ‘노비(Novi)’ 디지털 지갑을 선보였지만, 노비에는 페이스북이 야심차게 추진했던 디엠은 포함되지 않았습니다. 현재 노비는 미국과 과테말라 간의 송금 서비스만 제공하고 있습니다.

 

메타(구 페이스북)의 디지털 화폐 프로젝트 팀 책임자들의 이탈이 이어지 암운을 드리우고 있습니다. 사진=메타

 

  • 마커스 퇴사
더보기

페이스북의 모회사 메타의 암호화폐 사업 책임자인 데이비드 마커스가 연말에 회사를 떠난다고 CNBC가 지난 30일(현지시간) 보도했습니다.
마커스의 사임은 회사가 페이스북 플랫폼을 통해 전 세계 누구에게나 온라인으로 돈을 송금하는 데 사용할 수 있는 암호화폐를 출시하려고 시도했지만 결국은 실패한 데 따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마커스는 페이팔 사장으로 2년 동안 근무한 후 2014년 8월 메타(구 페이스북)에 합류했습니다.

 

마커스가 페이스북에서 처음 맡은 역할은 회사의 메신저 서비스를 담당하는 부사장이었습니다.

그는 2018년 5월 페이스북의 금융 프로젝트 사업부를 출범시키기 위해 메신저 사업부를 떠났습니다.
이 사업부는 2019년 6월 회사의 리브라(Libra) 블록체인 디지털 통화와 캘리브라(Calibra) 디지털 지갑을 발표하면서, 두 프로젝트가 2020년에 실행되는 것이 목표라고 말했습니다.

페이스북이 전 세계 의회 의원들과 감독당국으로부터 암호화폐 출시에 대한 강력한 반발에 직면한 후, 두 프로젝트 모두 2020년에 빛을 보지 못했습니다. 회사는 마침내 10월에 노비(Novi)로 이름이 변경된 디지털 지갑 제품을 출시했습니다. 그러나 현재 디엠(Diem)이라는 이름으로 변경되고, 독립 협회에서 운영하는 디지털 통화는 아직 공개되지 않은 상태입니다.

마커스는 “노비 출범에 이어 아직 할 일이 많이 남아 있고, 지불 및 금융 시스템의 변화에 ​​대한 필요성에 대해 그 어느 때보다 열정을 갖고 있지만, 내 기업가적 DNA는 너무 많은 시간 동안 나를 압박해 왔다”고 자신의 사임을 발표한 트윗에서 말했습니다.

마커스의 사임은 블록체인 분야에서 페이스북의 노력을 이끌었던 다른 주요 임원들의 사임에 따른 것입니다.

동료 프로젝트 설립자인 모건 벨러는 2020년 9월 벤처캐피털에 들어가기 위해 회사를 떠났습니다.

프로젝트 설립자 중 또 다른 한 명인 케빈 웨일은 인공위성을 여럿 보유한 샌프란시스코의 플래닛에 합류하기 위해 지난 3월 떠났습니다.

플래닛은 매일 한 번씩 지구 사진을 찍어 사용자들에게 지구가 어떻게 변하는지를 보여주는 이미지를 제공합니다.

마크 저커버그 메타 최고경영자(CEO)는 

"마커스의 리더십이 없었다면 페이스북은 디엠 프로젝트에서 그렇게 큰 베팅을 하지 못했을 것"이라며 

"메타가 큰 베팅을 할 수 있는 곳으로 만들어 주었다“고 감사를 표했습니다.

마커스는 퇴사 발표와 함께, 스테판 카스리엘이 마커스의 후임으로 회사의 노비 금융상품 부문 사장이 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마커스는 트윗을 통해 "회사를 나가더라도 외부에서 노비의 상용화를 목격하고 싶다"면서 ”앞길이 밝을 것을 믿는다“고 말했습니다.

 

 

출처:

biz.chosun.com/international/international_economy/2021/12/02/VOP4MIOJTVGILJRWWYXQCLQNOA/?utm_source=naver&utm_medium=original&utm_campaign=biz

itdaily.kr/news/articleView.html?idxno=205342

728x90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